[단독] 일상 다시 멈춘다, 2주간 '모임 4명-밤 9시' 유력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결국 특단의 조치를 꺼내 들었습니다. 다시, 우리의 일상은 멈추게 됩니다. 내일(16일) 발표할 예정인데 저희가 어디까지 논의되고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먼저, 모임 인원은 4명으로 제한하는 게 유력합니다. 2명으로 줄이는 방안까지 검토한 끝에 가닥을 잡았습니다. 가게 문은 밤 9시에 닫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말까지 2주간 한시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거리두기 강화를 앞두고 오늘 오후 6시 기준으로 확진자는 4580명을 기록했습니다. 내일 8천명을 돌파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옵니다.

첫 소식, 박민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강도 높은 거리두기를 예고했습니다.

그간 언급만 해온 '특단의 조치'를 실행하겠다는 겁니다.

[김부겸/국무총리 : 추가적인 사적 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까지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며 이른 시일 내에 확정, 발표하겠습니다.]

발표는 애초 금요일로 예상됐는데, 하루 앞당겨 내일 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사적 모임 인원을 4명으로 줄이는 안이 유력합니다.

한때 2명 제한까지 검토했지만 결국 4명으로 가닥을 잡은 걸로 파악됐습니다.

지역 구분없이 전국에 2주 동안 적용합니다.

식당과 카페 등 영업시간을 밤 9시까지 제한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 중입니다.

그러면 거리두기 4단계 기준보다 강력한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2주 시간을 벌어 3차 접종률을 올리고 병상을 확보"해서, "다시 일상회복을 시작하는 게 목표"라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방역 패스를 더 엄격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거론됐습니다.

지금은 일행 중 미접종자 1명은 예외로 인정하는데, 이걸 없애는 걸 검토 중입니다.

종교 시설에 대한 추가 조치도 정부는 고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교회 등에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것도 논의 중"이고, "시설 간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지난주 방역 조치를 강화했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코로나로 숨진 사람 중 3분의 1 가량이 일상회복 뒤 목숨을 잃었습니다.

중환자와 사망자가 느는 걸 잡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김윤나·박상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