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정관계에 수백억 살포說…성남시의회 인사에도 로비 의혹

입력
기사원문
김규태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30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에서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대책협의회 회원들이 대장동 개발의혹과 관련, 민간업자에게 막대한 이익을 남긴 토지강제수용제도 등을 비판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김선규 기자


성남도공 측엔 10억대 전달 정황

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시행사인 화천대유가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공) 측에 10억 원대 금품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한 가운데, 화천대유 측이 정관계 로비용으로 수백억 원대 자금을 살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대장동 개발 핵심 인사들이 정치인과 법조인은 물론 성남시의회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로비를 펼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천대유와 관계사 천화동인 측의 4000억 원대 배당금의 사용처 규명에 검찰이 신속히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30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대장동 개발 컨소시엄의 자산관리회사이자 시행사로 참여한 화천대유와 관계사 천화동인 측이 민간 개발업자에게 유리한 이익 배분 구조를 결정한 성남도공 측과 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수백억 원대 로비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화천대유 측이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퇴직금 명목 등으로 50억 원을 지급한 것뿐만 아니라, 여야 정치인과 당시 대장동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비판해온 성남시의회 측에도 로비를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10년 5월에는 대장동 개발 의혹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와 함께 민간 개발을 추진하던 부동산 업체가 당시 성남시의회 의장에게 1억 원을 건넨 사실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법조 기자 출신의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고문과 자문 변호사로 영입한 법조인들에게도 사업 과정에서 방패 역할을 하는 대가로 거액을 건넸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특히 화천대유 측이 성남도공에 근무했던 인물 등에게도 10억 원 이상을 전달했다는 정황이 검찰이 확보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은 수억 원씩 나눠 전달됐으며, 돈뭉치가 찍힌 사진도 검찰이 확보했다고 한다. 성남도공은 대장동 사업을 설계했기 때문에 금품이 전달됐다면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 간 부정한 커넥션 여부가 밝혀질 수 있다. 현직 부장 검사는 “성남도공 측에 10억 원이 들어갔다면 어떤 명목이었는지, 성남시에도 로비가 있었는지 등을 수사할 것”이라고 했다.

기자 프로필

TALK

응원의 한마디! 힘이 됩니다!

응원
구독자 0
응원수 0

안녕하세요. 문화일보 김규태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