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양록: 바다 건너 왜국 에서 보낸 환란 의 세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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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 문집, 2005 - 236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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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보 (2005)

지은이 강항姜沆(1567~1618)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태초太初, 호는 수은睡隱으로 전남 영광에서 태어났다. 1588년 진사가 되고 1593년 별시문과 병과로 급제하였다. 교서관 박사, 교서관 전적을 거쳐 1596년 공조좌랑, 형조좌랑을 지냈다. 1597년 정유재란 때 분호조판서 이광정李光庭의 종사관으로 남원에서 군량 보급에 힘쓰다가, 남원이 함락된 뒤 영광에서 김상준金尙寯과 함께 의병을 모집하였다. 그러나 영광도 적에게 함락되고, 강항은 가족과 함께 해로로 탈출하려다 포로가 되어 일본으로 끌려갔다. 그곳에서 적들로부터 온갖 수모와 고초를 당하다가 1600년 귀국할 때까지, 적국의 실태와 그들의 생활상을 기록하여 우리의 국익에 보탬이 될 만한 내용들을 엮은 것이 바로 《간양록看羊錄》이다. 또한 강항은 후지와라 세이가[藤原惺窩]를 만나 그에게 성리학을 전함으로써 일본 성리학의 원조元祖가 되기도 하였다. 1600년 포로 생활에서 풀려나 고국에 돌아온 뒤 1602년 대구 교수敎授에 임명되었으나 곧 사임하였고, 1608년 순천 교수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역시 취임하지 않았다. 저서로 《수은집睡隱集》, 《운제록雲堤錄》, 《건거록巾車錄》, 《강감회요綱鑑會要》 등이 있다. 옮긴이 이을호李乙浩(1910~1998) 호는 현암玄庵. 경술년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해에 태어나 중앙 중·고등학교의 전신인 중앙고보를 나왔으며, 경성 약학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일찍이 동무 이제마와 함께 사상의학을 연구하였던 최승달의 문하에서 『동의수세보원』을 익히고, 이를 번역·출간하여 이제마의 사상을 처음으로 체계화하였다. 1937년 영광 갑술구락부 및 체육단을 주도하여 광복운동에 투신하고 2년여의 옥중생활을 겪으면서 민족의식을 자각하고 한국의 문화와 사상을 공부하게 되었다. 1955년 전남대학교 문과대학 교수로 부임하였으며, 특히 정약용을 비롯한 한국 실학사상의 연구에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향년 88세로 서거하였다. 저서로는 『다산경학사상연구』, 『개신유학사시론』, 『한사상의 묘맥』 등 한국의 정신적 실체를 밝힌 논문 100여 편이 있으며, 유고집 『이을호전서』 9책 24권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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