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문] ‘조선구마사’ 신경수 감독 “모든 건 내 책임, 반성한다”

[스포츠경향]
신경수 PD, 사진제공|SBS
역사왜곡 논란으로 방송 단 2회만에 폐지된 SBS 월화극 ‘조선구마사’ 신경수 감독이 고개를 숙였다.

신경수 감독은 27일 “드라마의 내용과 관련한 모든 결정과 선택의 책임은 연출인 내게 있다. 스태프와 배우들은 날 믿고 따랐을 뿐”이라며 “최근 불거진 여러 문제에 대해 모든 결정과 최종 선택을 담당한 연출로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시청자에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는 “방송 취소가 결정되고 상황을 수습하느라 사과가 늦어진 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사과한다”며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역사 속 인물들의 실명을 쓰면서 인물의 스토리구성이나 표현에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어야 함에도 그러지 못했다. 이에 책임감을 느끼고 깊이 반성한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이어 “시청자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편향된 역사의식이나 특정 의도를 가지고 연출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한 뒤 “문제가 되었던 장면들은 모두 연출의 부족함에서 비롯한 것이다. 거듭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또한 “방송 취소라는 결정이 내려진 지금, 지난 1년 동안 갖은 노고를 마다하지 않은 스태프, 배우분들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한없이 죄송할 따름”이라며 “방송에 대해 여러 소중한 의견 보내줘 감사하다. 충고와 조언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선구마사’는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이며 방송 초반 좌초됐다. 지난 22일 첫 방송부터 통역사 마르코(서동원)가 충녕대군(장동윤)에게 반말을 쓰며 기생집 대접을 요구하거나, 중국풍의 기생집에서 월병, 피단 등 중국식 식사가 가득 차려져 있는 등 여러 장면이 역사 왜곡 논란에 불을 지폈다.

최근 중국이 한국의 김치, 한복 등 전통 문화를 자신의 문화라 주장하는 ‘문화 동북공정’으로 비판받고 있는 것과 맞물려, K-드라마로서 이런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빌미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조선구마사’ 방영중지에 관한 청원글이 올라와 수십만 누리꾼들이 이에 동의했다.

역사 왜곡에 뿔이 난 여론은 ‘조선구마사’ 광고사 불매운동으로 이어졌고, 코지마, 에이스 침대, LG생활건강, 반올림피자샵, KT, 바디프렌드, CJ제일제당 등 광고주들은 서둘러 광고를 철회했다.

SBS는 26일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했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라며 “이로 인한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되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작사 스튜디오플렉스와 크레이브웍스는 드라마의 제작을 중단하고 해외 판권 계약 해지했으며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도 중단했다. 또한 장동윤, 이유비, 박성훈, 감우성 등 출연진이 직접 역사 인식에 대한 부족함을 인정하며 사과했지만, 여론의 싸늘한 시선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다음은 신경수 감독 입장 전문>

조선구마사 연출 신경수입니다.

최근 불거진 여러 문제들에 대해 모든 결정과 최종 선택을 담당한 연출로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시청자분들께 사죄드리고자 합니다.

방송 취소가 결정되고 상황을 수습하느라 사과가 늦어진 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역사 속 인물들의 실명을 쓰면서 인물의 스토리구성이나 표현에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어야 함에도 그러지 못했습니다.

이에 책임감을 느끼고 깊이 반성합니다.

드라마의 내용과 관련한 모든 결정과 선택의 책임은 연출인 제게 있습니다.

스탭과 배우들은 저를 믿고 따랐을 뿐입니다.

그리고 시청자들께서 우려하시는 것처럼 편향된 역사의식이나 특정 의도를 가지고 연출한 것이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장면들은 모두 연출의 부족함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거듭 죄송합니다.

방송 취소라는 결정이 내려진 지금, 지난 1년 동안 갖은 노고를 마다하지 않은 스탭, 배우분들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한없이 죄송할 따름입니다.

방송에 대해 여러 소중한 의견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충고와 조언 잊지 않겠습니다.

이다원 기자 edaone@kyunghyang.com


[스포츠경향 인기 무료만화 보기]
[지금 옆사람이 보고있는 뉴스]

©스포츠경향(sports.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구독자 0
응원수 0

스포츠경향 엔터테인먼트부 이다원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