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화문광장 공사서 발굴된 유물 공개하기로

입력
수정2021.03.19. 오후 5:08
기사원문
임화섭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삼군부·사헌부·병조·공조 등 옛터 발굴

서울 광화문광장 내 배수로 추정 유구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에 앞서 진행 중인 유물 발굴 조사에서 나온 조선시대 공공기관 유구(옛터)를 영상과 실물로 공개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9년 1월 문화재청으로부터 매장 문화재 발굴허가를 취득한 후 그 해 3∼11월에 사업 구간 8만4천321㎡의 시굴조사를 했다. 이어 작년 10월부터 6개월 일정으로 시설물 설치 구간 1만4천600㎡의 정밀 발굴조사를 하고 있다. 발굴조사는 다음달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9단계로 이뤄지는 정밀 발굴조사는 광장 서측 보도부 절반 1∼3단계와 광장 서측 나머지 보도부 4∼6단계가 완료됐고, 광장 서측 차도부 7∼9단계가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조선시대 삼군부·사헌부·병조·공조 터 등이 나왔고 유물은 자기편·기와편 등이 출토됐다. 발굴 작업을 통해 드러난 유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서울 광화문광장 내 발굴조사 현장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시는 관람을 원하는 시민에게 오는 30일 역사전문가 설명과 함께 옛터를 공개하고 보존 방향에 관해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서울시는 또 발굴 작업 끝내고 시민·역사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옛터 보존계획을 수립한 뒤 문화재 심의 등 법적 절차를 거쳐 보존할 계획이다.

발굴된 옛터의 보존 조치는 현지 보존을 원칙으로 하되, 문화재 상부에 시설물과 수목 위치 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화재로서 가치나 교육적 가치가 높은 일부 옛터는 노출해 시민들에게 상시 공개하는 방법도 검토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보존 계획은 옛터의 깊이와 중요도 등에 관한 역사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마련하기로 했다. 문화재 발굴에 따른 보존 심의는 4월 21일 문화재청 문화재심의위원회 매장분과에서 열린다.

정상택 광화문광장추진단장은 "광화문광장에서 발굴된 문화재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며 "철저하게 보존 계획을 수립해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limhwasop@yna.co.kr

▶네이버에서도 뉴스는 연합뉴스[구독 클릭]
▶[팩트체크]백신 부작용 국가보상 절차와 전례
▶제보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https://www.yna.co.kr/),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탐사보도팀장 맡다 2019년 10월 서울시 출입으로 옮겼습니다. 미국 애리조나대 바이오센서연구실 방문연구원으로 1년, 샌프란시스코특파원으로 3년여간 있었어요. 대학 전공은 물리학.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