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회의장단 회동추진…대통령실 "빠른시일내 소주한잔"(종합)

입력
기사원문
정아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8·15 특사, 폭넓게 보고 결정"…野 김경수 사면 요청 여부엔 "노코멘트"
"권성동·장제원, 尹정부 성공 위해 모든 것 희생할 사람들…尹 애정 많아"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이동환 기자 = 대통령실은 22일 후반기 국회 원(院) 구성 협상 타결 소식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윤 대통령이 빠른 시일 내에 국회 의장단과 회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 원구성 협상 타결 소식을 접한 뒤 "잘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 의장단과 만나 사전에 '기회 되면 대통령과 자리를 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고 했다"며 "국회가 원구성되고 대통령과 자리를 같이해서 정기국회에 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도 여러 가지 부탁할 일이 있지 않겠느냐. 3대 개혁도 국회 동의가 없으면 어렵고 세제(개편)도 민주당과 간극이 있다"고 설명했다. 3대 개혁은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16일 취임 직후 국회 시정연설에서 약속한 연금·노동·교육 개혁을 일컫는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소탈하게 인간적 관계를 맺는 것도 좋고 그럴 수 있는 분들이라 생각해서 국회 의장단을 먼저 만나 소주 한잔하는 게 제일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의사) 타진을 해 볼 텐데 휴가 기간이 도래해 8월 초에 다 될지는 상황을 봐야 한다. (회동은) 정기국회 전에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영수회담 정례화 가능성에 대해선 "당이 정상화하면 정례화 이야기가 나올 텐데 상황을 보며 해야 한다"며 "잘 안 되더라도 첫발을 디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앞서 윤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미래지향적으로 가면서도 국민 정서를 신중히 감안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 '정치인 사면이 부담된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최종 결정하는 분이니 부담이 없을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정권 초창기니 폭넓게 들여다볼 것으로 결정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8·15 광복절 특사' 계기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사면 요청이 야권에서 있었느냐는 물음엔 "노코멘트하겠다"고만 했다.

'민주당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사면 관련 요청을 했다는데'라는 질문에는 "한 총리가 최근에도 과거 알던 야당 분들에게 연락을 많이 한 것으로 안다"며 "(총리가) 역할을 잘할 분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으로 꼽히는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 사이에 갈등 조짐이 있었던 것을 두고는 "두 사람이 서로 필요한 이야기를 표현할 때 거칠게 표현하는 게 있어서 오해가 생길 수는 있겠지만 좋은 사이"라며 "두 사람은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도 그런 부분에서 애정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핵관'이란 표현을 두고 "(핵심 관계자는) 어느 시대나 다 있던 일인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처음 쓴 말이다.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안 좋은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 "(지지율) 하나하나에 대해 반응하면 대통령이 일을 못 한다"며 "참모들은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만들 수 있지만 대통령이 일희일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지지율 하락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에는 "채용하는 사람과 들어오는 사람 모두 공정해야 한다"면서도 "정무직 별정직은 평상시 (대통령과) 아무 연관이 없으면 데려다 쓰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어 "별정직의 (특수한) 채용 과정이 다들 그렇다 보니 완벽하게 검증 못 하고 채용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며 "추후에라도 (문제가) 밝혀지면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선 행정관들의 겸직 문제에 대해서는 '주의 부족', '행정 착오' 등의 표현을 써가며 해명했다.

이 대표 징계 사태 후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세였다는 질문에는 "(지지율과 관련해) 모든 상황을 갖다 놓고 영향이 있다, 없다로 볼 수 있다"면서 "가령 어떤 중앙선관위 여론조사에서는 (이 대표) 징계를 제대로 했다는 여론이 높다. 그러면 역설적으로 그것이 얼마나 (지지율에) 영향을 끼칠지 분석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해당 사태가 윤 대통령 지지율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일각의 분석에 선을 그은 것이다.

윤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리스크'로 보는 참모도 있다는 지적에는 "대통령이 한 지 얼마 안돼 익숙지 않은 부분이 있겠지만 점점 변하지 않겠냐"며 "주변 관심(사항)도 듣고 대통령도 (언론) 이야기를 듣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최근 출입기자 코로나19 확진 와중에 출근길 문답이 중단된 것을 두고서는 "그때도 (계속) 하려고 했는데 경호실이 강하게 반대했다. 복지차관, 질병청장과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 중에 거리를 띄우고 마스크를 쓰자고 생각해 그렇게 하게 된 것이다. 대통령은 (문답을) 하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문답 과정에서의 '태도' 지적에는 "대통령이 몸집이 크다 보니 보는 사람 입장에서 그렇게 이야기한다"며 "과거 대통령들과 다르다. 굉장히 순수한 열정에 책임 의식도 강한 것 같다. 오히려 그런 부분이 대통령을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닌지 개인적으로 걱정도 되지만 잘할 수 있는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airan@yna.co.kr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