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모임, 식당 영업은 밤 9시 유력… 오늘 새 거리두기 발표

입력
수정2021.12.16. 오전 6:47
기사원문
김명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 예방차 거리두기 객석 사이를 소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6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코로나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안을 발표한다. 15일 국무총리실 등에 따르면, 정부의 새 방역 조치에는 사적 모임 인원 축소와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단축 등의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인 사적 모임 인원제한은 전지역 4명으로 줄 것으로 보인다. 비수도권 병상도 한계치에 가까워졌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별도 제한이 없이 24시간 운영되는 식당·카페 영업시간은 오후 9시로 줄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또 ‘방역 패스’를 확대해 지금은 적용하지 않는 결혼식장, 놀이공원·워터파크, 상점·마트·백화점 등을 포함시키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고 한다.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유도하기 위해 방역 패스 유효 기간을 현 6개월에서 1~2개월 단축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번 거리두기 강화안은 이르면 18일부터 연말까지 약 2주간 적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후엔 코로나 확산 상황을 보고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선 지나치게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만큼, 새로운 방역 조치 적용 시기는 아직은 유동적이라고 정부 관계자들은 전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