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100% 확신할 후보 없다…국민의힘 대세는 윤석열"

입력
수정2021.10.12. 오후 12:29
기사원문
신혜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가진 조찬 회동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스1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0% 확신할 후보가 없다"면서"특정 후보의 '킹메이커'가 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12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조찬 회동을 마친 김 전 위원장은 기자들이 '앞서 100% 확신 전에는 특정후보를 돕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묻자, "그건 아직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런(확신이 드는) 후보가 아직 안보이나'라는 부연 질문에도 김 전 위원장은 "네"라고 답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재 국민의힘 경선에서 대세라는 점을 인정했다. 2차 예비경선에서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이 올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김 전 위원장은 "모르겠다. 11월 5일(국민의힘 최종 후보 선출일)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건 미리 예단하기가 힘들다"면서도 "지금 1차, 2차 (컷오프) 성향을 놓고 볼 것 같으면 큰 이변은 없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한다"고 답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우세할 것이라고 보는 건가'라는 취재진 질문에는 "현재로써는 윤석열 전 총장이 좀 우세하지 않나 이렇게 판단한다"고 거듭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을 통한 정권교체에 대한 의견을 묻는 말에는 "내가 볼 때는 정권교체라기보다 새로운 정부가 탄생한다고 보는 게 옳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4·7 재보궐) 서울시장 선거 결과를 볼 것 같으면 일반적으로 민심이 어디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을 것 아닌가"라며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길 거라고 예측들을 안 했을 거다. 그런데 결과는 6:4라는 아주 커다란 표 차이로 승리했다. 내년 대선도 그런 맥락에서 예측 가능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캠프와 교류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누구를 도와주거나 그렇지는 않다"며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것 역시 자신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가 (대선 국면에 정당에서) 특별한 역할을 할 것 같으면 스스로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 과거에도 여러 차례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내가 확신도 없이 (역할을 맡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는 "정치인들은 필요할 때는 아주 엄청나게 약속을 하지만 어느 상황이 지날 것 같으면 돌연 변해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 스스로도 대비 준비가 필요하다. 나 나름대로 확신을 갖기 전까지는 결심하지 않을 거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김 전 부총리를 만난 배경에 대해서도 '조언을 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전 위원장은 "오래전부터 교류를 해왔다"며 "최근에 본인 스스로가 대선에 임할 결심을 하고, 아마 창당까지 노력을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이거저거 의논할 사항이 있어서 오늘 한번 보면 좋겠다고 해서 (만났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새로운 정치를 시도하려면 우리나라가 지금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가장 일반적으로 관심사가 될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해 국민을 계몽해 나간다는 생각으로 시도를 해보라고 조언을 했다"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