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이 거듭 요청해 만나준 것…다음엔 해결책 갖고 와야"

입력
수정2022.09.23. 오후 12:51
기사원문
김태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日 언론, 21일 양국 정상 만남 분위기 보도
"'이 장소 아니면 무리'라 했는데 尹이 찾아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미국 뉴욕에서 21일(현지시간) 회동한 것은 한국 정부의 거듭된 요청 때문이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23일 회담 배석자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회담 분위기를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 정부가 '만나고 싶다'고 거듭 요청해 (일본 정부는) '이 시간과 장소가 아니면 무리지만 그래도 온다면 만나겠다'고 답했다"며 이후 윤 대통령이 일본이 정한 시간과 장소에 맞춰 방문했다고 전했다.

배석자에 따르면 30분간의 회동에서 기시다 총리는 조용히 임했던 반면 윤 대통령이 주로 말을 했다고 한다. 이 배석자는 "회담이 단시간에 끝나지 않도록 (윤 대통령이) 조금이라도 시간을 끌려고 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아무 성과가 없는 가운데 (한국이) 만나고 싶다고 하니 일본은 만나지 않아도 되는데 만난 것"이라며 "당연히 다음에는 한국이 (양국 현안에서) 성과나 진전을 가지고 오지 않겠느냐"고 신문에 말했다. 회담 후 기시다 총리 역시 주변에 “상대방(한국 측)도 관계 개선 의지는 나타내고 있다”며 "앞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임하는지) 솜씨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유엔총회 방문차 미국을 방문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21일 뉴욕 시내의 유엔 일본정부 대표부 빌딩에서 회담했다. 한일 정상이 만난 것은 2019년 12월 이후 2년 9개월 만으로, 양국 정상은 이날 만남에서 강제징용 문제 등 현안을 해결하고 한일 관계를 회복하는 데 동의했다.

하지만 회담 이후 한국 정부가 '약식 회담'이라고 표현한 것과 달리 일본 정부는 '간담'이라고 규정해 양국이 시각차를 보였다는 평가가 제기됐다. 앞서 15일 한국 대통령실이 '양국이 정상회담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기시다 총리가 '일방 발표'라고 화를 냈다는 현지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