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지하철 불법 시위 제동… 역사 진입 땐 무정차 통과

입력
수정2022.12.09. 오전 12:28
기사원문
최훈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지난 10일 오전 8시쯤 서울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승강장에서 휠체어를 탄 전장연 불법 시위대가 열차에서 내리려고 하자,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기관사와 주변 승객들에게 수신호로 이를 알려주고 있다. /뉴스1

전장연의 지하철 불법 시위에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가 앞으로 전장연의 시위가 예정되는 지하철역을 무정차 통과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전장연 시위대가 지하철을 멈추기 위해 역사에 진입하면, 열차는 그 역에서 멈춰서지 않고 무정차 통과할 예정이다.

8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전장연의 지하철 불법 시위가 출근길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고, 다음주 월요일인 12일부터 시위가 벌어지는 역사는 무정차 통과하기로 결정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교통공사의 보고를 받은 뒤 “경찰과 협의해서 무정차 통과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하라”고 지시했다.

서울시가 이런 결정을 내린 건 한 공무원의 아이디어를 접수한 국회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전장연은 요구한 예산안 증액이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에도 시위를 이어갈 것이라며 국민을 위협했다. 나아가 이제는 도로까지 점거하고 있다”며 “그동안 정부와 국민은 전장연 시위를 인내했다. 앞으로 시위가 예상되는 역은 무정차하고 지나가야 국민 전체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타인을 볼모로 잡는 투쟁 방식에 미온적으로 대처할수록 잘못된 선례만을 쌓을 뿐이다. 잘못된 보상이 잘못된 선택을 이끄는 법이다. 타인을 볼모로 잡는 투쟁 방식에 정부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자신이 ‘약자’라는 이유만으로 타인에게 고통을 강요할 권리는 어느 누구에게도 없다. 불법 시위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불법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처벌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