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86 용퇴, 선거 앞두고 내놓을 내용 아냐"…고성 오간 비공개 회의

입력
수정2022.05.25. 오후 3:39
기사원문
김윤나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윤호중·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제안한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정치인 용퇴론에 대해 “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 합동회의 직후 취재진에게 관련 질문을 받고 “당의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에 당 논의 기구를 만들어 논의할 사안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지현 위원장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희롱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에 대해서는 6·1 지방선거 전에 비대위의 비상징계권을 발동해서라도 징계를 마무리하겠다고 발언했다.

이날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는 고성이 오갔다. 윤 위원장은 회의 비공개 전환 후 박 위원장을 향해 “지도부로서 자질이 없다”고 말하며 책상을 치고 회의장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여기가 개인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박지현 위원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인 지난 23일) 봉하마을 다녀와서 느낀 것 없나. 노무현 정신은 어디 갔나”라며 “그럼 저를 왜 뽑아서 여기다 앉혀 놓으셨냐”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위원장은 최강욱 의원 비상 징계에 대한 질문에는 “비상 징계 관련 논의도 더이상 없었다”며 “그 사안이 윤리심판원으로 넘어가 있고, 윤리심판원에 징계 절차를 넘긴 것도 비대위 의결사항”이라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당내 내로남불·팬덤의존 정치 문제 등에 사과하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아침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전날 기자회견에 대해 “개인 행보에 대해서 당이 다 협의를 해줘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