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구 이슬람사원 갈등 해법 찾나…반대 주민 주택 매입 '역발상'

입력
수정2023.01.18. 오후 9:34
기사원문
김윤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북구청 "이전 대상지 직접 물색 설 연휴 지나고 공식 제안할 것"
충돌 우려, 정부 현장 방문 않아
대구 북구 대현동 일대에서 바라본 이슬람 사원 건축 부지의 모습. 안성완 기자 asw0727@imaeil.com


중앙정부(문화체육관광부)까지 사태 파악에 나선 대구 이슬람 사원 건립 갈등(매일신문 1월 16일 보도)과 관련, 대구 북구청이 사원 건립 지역(대현동) 주민들의 주택을 매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전 대상지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역발상'을 통해 얽힌 실타래를 풀어보겠다는 차원이다.

북구청은 17일 배광식 구청장 주재로 대현동 이슬람 사원 갈등에 대한 대책 회의를 열었다. '돼지머리 사태' 등 갈수록 격화되는 양측의 갈등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현 상황을 짚어보는 한편 검토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은 이슬람 사원 건축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주민들의 주택을 매입하는 방안까지 안건으로 올라왔다. 북구청 관계자는 "주민들의 주택을 매입해 공공시설이나 경로당을 만드는 방안까지 고민하고 있다"며 "매입할 수 있는 범위나 예산 등은 검토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슬람 사원 건축주는 대체 부지가 마련되면 현 부지를 매도할 의사가 있다고 북구청에 전했다. 건축주 측은 인근 경북대와의 접근성, 비슷한 면적, 합리적 매도·매수 가격, 북구청의 갈등 중재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조건에 부합하는 대체 부지를 찾기가 쉽지 않고, 적합한 곳을 찾더라도 다시 비슷한 갈등이 촉발될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한 북구청은 반대 주민 주택 매입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반대 주민이 주택 매도를 희망한다면 북구청과 주민 측이 지정한 감정평가사 각 1명이 주택 가격을 평가하고, 중간 금액으로 정하겠다는 것이다.

북구청 관계자는 "설 연휴 이후 이 같은 해결 방안을 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제안하려고 한다"며 "아직 확정된 대안도 아니고 주민의 매도 의사 유무가 중요하겠지만 구청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봐달라"고 했다.

한편 이슬람 사원 해법 모색을 위해 대구 방문을 예고한 문화체육관광부 종무관실은 18일 오후 3시쯤 북구청을 찾았다. 기독교 담당 종무관 등 4명은 당초 건립 현장 방문을 검토했으나 예기치 못한 충돌을 우려해 북구청 방문 이외 다른 일정은 잡지 않았다.

같은 날 오전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 이슬람 사원 건립을 지지하는 4개 시민단체 회원들은 북구청 앞에서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회견을 마친 뒤 대현동 사원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주민들과 고성이 오갔으나 물리적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