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깨고 승객 탈출 시킨 의인인데…" 버스기사 '가짜뉴스'에 피눈물

입력
수정2023.07.18. 오후 3:02
기사원문
구나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서 버스기사·사고 허위정보 퍼져
동료들 "책임·사명감·봉사 투철했던 이"
2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참사와 관련한 허위사실이 온라인상에서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119구조대원들이 지난 16일 실종자 수색을 하고 있다.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침수 사고를 당한 급행버스 747번에 대해 "버스가 무단으로 노선을 변경해 사고가 커졌다", "기존 노선으로 갔으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거나 "버스 기사가 승객들을 버리고 혼자 탈출했다", "버스 기사는 살아있다"는 식의 허위 사실이 확대·재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모두 허위 사실이다.

급행버스 기사 이 모씨(58)는 인근 도로 통제로 인한 청주시 대중교통과와 버스 회사 등의 우회 지시를 이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의 동료들에 따르면 사고 버스는 청주국제공항에서 출발해 기존 노선대로 오송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그러나 미호천교 인근 도로 통행금지 조치로 궁평2지하차도를 통해 오송역으로 운행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전했다.

침수된 도로를 운행할 수 없었던 이씨는 궁평2지하차도로 향했다.

당시만 해도 궁평2지하차도는 물이 차지 않았으며 통행금지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을 때로 전해진다.

이씨가 몰던 급행버스가 궁평2지하차도 출구에 다다랐을 무렵 6만t에 가까운 물이 쏟아져 들어왔고, 버스는 순식간에 차도 내부로 빨려 들어갔다.

이씨의 동료들, "이씨, 사명감과 책임감·봉사 정신 투철한 사람" 전해
16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119 구조대원들이 시신으로 발견된 실종자를 수습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또 사고 당시 이씨는 승객들에게 "창문을 깨고 탈출하라"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승객 4~5명을 탈출시킨 뒤 다시 돌아와 창문을 깨고 남은 승객을 탈출시키려다가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의 한 동료는 연합뉴스에 "새벽 5시 반 출근인데 3시에 먼저 와서 사무실 청소하던 성실했던 친구"라며 "10년 전 시내버스 회사에 입사해 최근에는 전국 단위 승객 안전 최우수 평가도 받았는데 안타깝다"라고 이야기했다.

그가 운전한 747 급행버스도 운전경력이 많은 베테랑 기사만 몰 수 있던 버스라고 덧붙였다.

한편 사고가 난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는 지난 15일 오전 8시 40분께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사고 직후 현장에서는 9명이 극적으로 구조되기도 했다.

현재까지 이 사고로 버스에 타고 있던 기사와 승객 6명 등 14명이 숨졌고, 9명이 다쳤다.

아직 지하차도 내 남은 실종자가 더 있을 것으로 조사 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