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오면 6000만원” 코로나가 올린 美육군 입대 보너스

입력
기사원문
이정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인온 보너스’ 4만 달러에서 인상
코로나로 인한 미국 내 구인난 여파
워싱턴DC 인근 미 국방부 청사 펜타곤. AP 연합뉴스
미국 육군이 최대 6000만원의 입대 보너스를 내걸었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여파로 미국에서 벌어지고 구인난이 군대에까지 영향을 미친 결과다.

13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육군은 6년 동안 군 복무를 약속하는 신병에서 최대 5만 달러(약 5937만원)의 ‘사인온 보너스’를 지급하기로 했다.

사인온 보너스는 민간 기업과 마찬가지로 군이 유능한 젊은이의 입대를 독려하기 위해 신병에게 주는 일종의 일회성 인센티브다. 미 육군은 그동안 신병에게 최대 4만 달러의 사인온 보너스를 지급했으나 1만 달러를 더 인상하기로 했다.

사인온 보너스 액수는 병과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미사일 방어, 특수전, 신호 정보, 전장 화력 통제 임무 등을 맡는 신병에게 최대 액수가 책정된다.

미 육군이 사인온 보너스를 크게 올린 이유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신병 모집에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통상 미 육군은 매년 2∼5월 고등학교와 대학 졸업생을 상대로 신병을 모집한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학교 폐쇄로 지난 2년 동안 대면 모병 활동이 어려웠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가 폭발적으로 확산한 최근에는 신병 모집에 더욱 애를 먹는 상황이 됐다. 여기에 구인난을 겪고 있는 미국의 민간 기업들이 양질의 인력 확보에 나서면서 입대를 선택하는 젊은이가 더욱 줄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케빈 버린 미 육군 모병사령부 사령관은 “군도 경쟁적인 인력 시장에 노출돼 있다”며 “얼마만큼의 인센티브를 주는가는 (신병 모집에) 무척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