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외교관들, 철길수레 세 살 태우고 북한 탈출 '진풍경'

입력
수정2021.05.27. 오전 10:06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외교관들이 30시간을 넘는 긴 여정 끝에 북한을 탈출했다고 러시아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25일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 직원 8명과 가족들은 코로나19로 봉쇄된 북한을 떠나 러시아로 돌아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북한 측의 조력 없이 철길수레를 직접 손으로 밀며 두만강 철교로 양국 국경을 건넜습니다. 수레에 여러 개의 여행가방을 싣고, 세 살배기 아기를 포함한 3명의 아동이 탑승한 채였습니다. 공개된 영상에는 북한 측 관계자나 군인 등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러시아 외교관들은 평양에서 32시간가량 기차로 이동한 뒤 버스로 2시간을 더 이동하고 국경을 넘을 때는 도보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북한이 코로나19 봉쇄 조치로 외국행 교통편의 이동을 일체 금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후 외교관들은 러시아 연해주 하산역에서 동료들을 만나 블라디보스토크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공개된 영상에서 외교관들은 철길수레를 밀고 두만강 철교를 건너면서 손을 번쩍 들고 웃으며 기뻐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신동규 디지털뉴스부 기자 / easternk@mbn.co.kr ]

▶ 네이버에서 'MBN뉴스'를 구독하세요!
▶ 김주하 앵커 'MBN 종합뉴스' 저녁 7시 20분 진행
▶ MBN 무료 고화질 온에어 서비스 GO!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