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은 어떻게 중계?…"한국 방송사, FIFA에 중계권 양도"

북한은 어떻게 중계?…"한국 방송사, FIFA에 중계권 양도"
북한 주민들은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이번 월드컵에서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지상파 3사(SBS·KBS·MBC)로부터 한반도 중계권을 양도받아 북한에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TV 중계권료가 상당히 많은 월드컵이나 올림픽의 경우 통상 북한이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 측에 중계 지원을 요청하면 한반도 중계권을 가진 지상파 3사가 합의해 지원을 결정해 왔습니다.

이번에는 지상파 3사가 북한에 대한 중계권을 FIFA에 양도하는 방식이지만, 북한 주민이 우리 방송사 도움으로 월드컵을 즐긴다는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북한은 월드컵을 실시간 중계가 아닌 경기가 끝난 뒤 녹화본을 편집해 방영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TV는 지난 21일 저녁 뉴스에서 개막 소식과 함께 2∼3분가량의 개막전 하이라이트를 방송한 것을 시작으로, 22일부터는 매일 녹화 중계본을 한 경기당 1시간 정도 분량으로 편집해 내보내고 있습니다.

북한이 각을 세우고 있는 미국과 일본이 참가한 경기는 보도 목록에서 빠졌습니다.

대부분의 경기가 편성되지만 22일 미국 대 웨일스 경기와 전날 독일 대 일본 경기는 중계되지 않았습니다.

전례를 고려하면 오늘(23일) 저녁 열리는 한국 대 우루과이 경기도 편성에서 빠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특히 북한 체제에 위협이 될만하거나 남한의 국제적 위상이 드러나는 내용은 주민이 보지 못하도록 제외해서 보여줍니다.

어젯밤 10시쯤 조선중앙TV에서 녹화중계된 프랑스 대 호주 경기에서는 관중석에 걸린 여러 나라 국기 중 태극기만 골라 회색으로 보정하고 경기장을 둘러싼 광고판에 있는 현대자동차 부분도 지웠습니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 개막식을 보도할 때도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공연한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어젯밤 10시쯤 프랑스 대 호주 경기 일부를 녹화 중계했지만, 관중석에 팬들이 걸어놓은 여러 나라의 국기 가운데 태극기만 골라 회색으로 보정했습니다.

또 경기장을 둘러싼 광고판에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 광고가 전개되고 있었으나 이 또한 알아볼 수 없게 글자를 지웠습니다.

한편, 북한은 이번 월드컵 예선 출전을 중도 포기했습니다.

북한은 2019년 9월 시작한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에 참여해 그해 10월 15일 평양에서 한국 대표팀과 맞붙었지만, 이듬해 4월 아시아축구연맹(AFC)에 공문을 보내 코로나19 우려를 이유로 남은 경기를 포기한다고 알렸습니다.

(사진=조선중앙TV 화면,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