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Date 2021/10/09 21:30:13
Name 이그나티우스
Subject 5대 종합상사를 통해 알아보는 건물주 국가 일본의 돈 버는 방법 (수정됨)
인터넷에서 일본의 경제력을 논하는 키배가 열릴 때 등장하는 표현으로 “한국은 월급쟁이 국가이고, 일본은 건물주 국가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단순화된 감은 없지 않지만 큰 틀에서는 틀리지 않은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일본의 해외 증권투자는 세계 3위, 직접투자는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순자산 기준). 일본의 산업부문에서의 국제적 영향력은 감소했을 지라도, 돈 놓고 돈 먹는 선진국형 시스템으로 이행한 것은 부정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거시경제적 지표야 그렇다 쳐도, 구체적으로 일본은 건물주로서 어떻게 세입자들에게 돈을 수금하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즉, 구체적으로 일본의 기업들은 어떻게 해외에서 꾸준히 돈을 빨아들이면서 일본이라는 국가의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가? 라는 부분입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의 특징으로 지적되는 것이 “일본은 국제경기의 부침에 영향을 덜 받는 내수경제 국가.”라는 것입니다. 이 역시 큰 틀에서는 맞는 표현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일본의 GDP 대비 수출액 비중은 13.93%, 수입액 비중은 14.24%로 수출입액의 비중이 GDP의 30%가 채 되지 않습니다. 같은 수치가 60%에 육박하는 한국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죠. 위에서 말한 해외투자와 더불어 내수라는 기반 역시 일본의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의 존재감이 약해진 지금에도 꾸준한 실적을 올리게끔 해 주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일본의 기업들이 어떻게 건물주로서 앉아서 돈을 벌어들이는지, 또 그와 더불어 내수경제로서의 일본의 특성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일본산업의 대표주자인 종합상사를 통해 알아보려 합니다.


1. 종합상사의 비즈니스 모델: 트레이딩과 사업투자

상사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단어입니다. 상사를 무역회사 혹은 유통업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제법 오래 전의 드라마인 ‘미생’에 나오는 회사의 모델이 바로 상사였죠. 아주 틀린 표현은 아니지만, 이런 상사에 대한 기존의 인식은 우리가 일본의 종합상사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게 하는 데 한편으로는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일본의 상사는 우리나라의 상사들과 이름은 비슷해도 그 비즈니스 모델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 상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음의 2가지로 압축됩니다.

1. 무역 및 유통업
2. 사업투자

1번이야 우리가 익숙하게 아는 그 상사의 모습인데, 그렇다면 2번의 사업투자란 무엇을 말하는지 잘 와닿질 않을 수 있습니다. 사업투자란 회사를 사고 파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종합상사가 주체가 되어 다른 회사의 지분을 매입하여 배당 등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혹은 그렇게 사들인 회사들을 다시 매각하여 거래차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젖소라고 친다면, 이 젖소를 사들여서 우유를 짜내 돈을 벌거나 혹은 어느 정도 키워서 다른 목장에 팔아 돈을 버는 것이죠.

(물론 우리나라 상사들도 규모면에서는 작아도 사업투자를 할 수 있는데 제가 모르는 것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일본의 종합상사들도 예전에는 우리나라의 상사들처럼 무역업과 유통업을 중심으로 움직였습니다. 나중에 등장할 미쓰이물산과 같은 종합상사들은 20세기 초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부터 일본 정부와 함께 해외로 나가 그곳에서 면화와 같은 원료를 사고파는 무역업에 종사했었습니다. 좀 안 좋게 말해서 일본 제국주의를 경제적으로 떠받친 한 축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고도경제성장기를 지나 버블붕괴를 겪으면서 이러한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위기를 맞게 됩니다. 실적이 악화된 종합상사들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단순 트레이딩 기능에만 주력하던 과거와는 달리 자원 뿐 아니라 비자원 분야에서도 회사 자체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영업모델에 변화를 꾀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전환은 2021년 현재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자재의 수출입 거래를 주력으로 하던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다양한 분야의 업체의 지분을 보유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새로운 수익창출의 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M&A가 일상화된 현대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회사를 사고 파는 것이 무슨 대단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거냐?”질문을 하시는 분이 계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지적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이 글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니까요.

일본 종합상사의 사업투자 전략이 일반적인 기업의 M&A 전략과의 차이는 개별 회사를 사고파는 일반적인 M&A와 달리, 일본 종합상사들은 서플라이 체인의 각 지점에 위치한 기업들을 사들여 종합상사를 중심으로 한 산업 전체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좀 말이 어려운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5대 종합상사의 하나인 이토추 상사(伊藤忠商事)의 식품 및 유통산업을 본다면, 이토추는 식품 원재료의 생산업체, 가공업체, 도소매 유통업체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대형마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바나나와 파인애플 브랜드인 ‘Dole’은 이토추가 가지고 있습니다. 또 동사는 일본의 식품도매 업계의 탑클래스 규모인 日本アクセス(일본 액세스)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많이 볼 수 있었고, 지금도 일본여행을 가면 질리도록 마주치게 되는 편의점 체인인 패밀리마트 역시 이토추가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토추는 식품 메이커에서부터 식품 유통, 최종 유통업체에 이르는 밸류체인의 모든 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지분투자를 해서 돈놀이를 한다고 봐서는 곤란한 것이, 상사는 본사 직원들을 파견하여 산하에 거느린 기업들의 경영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합상사에 종합직 공채로 입사한 직원들은 연수기간과 적응기간을 거친 후 상당수가 산하업체의 직원 및 간부로 파견되어 경영에 개입하게 됩니다. 종합상사의 리플렛에 실리는 ‘선배들과의 대화’ 운운하는 글들을 읽어보면 외국으로 발령이 나서 갔더니 갑자기 현지 회사의 사장이 되어 있더라, 해외 임지에 부임해 보니 혼자서 현지 업체들을 지휘해 댐을 지으라고 하더라는 등의 이야기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런 부분들이 종합상사들의 사업투자 전략의 단면을 보게 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업계의 상류에서부터 하류에 이르는 각 지점의 주요 업체들을 사들이고 이들 간 상호 연계를 도모함으로써 산업 전체에서 돈을 빨아들이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원의 수출입이나 기계류의 유통과 같은 전통적인 영업부문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고, 아직도 상당히 큰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만 종합상사를 단순한 무역회사와 차별짓게 해 주는 것은 이러한 사업투자라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현재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일본 산업계 전체의 제왕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외국계 기업의 일본 지사 정도를 제외한다면 일본의 문과 대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군 중 하나가 바로 이 종합상사입니다.


2. 5대 종합상사 + α

지금까지 종합상사의 총론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여기서부터는 실제 일본에는 어떤 종합상사들이 있는지를 살펴 볼 것입니다. 보통 일본의 5대 종합상사라고 하면 미쓰비시상사, 이토추상사, 미쓰이물산, 스미토모상사, 마루베니를 치고, 여기에 소지츠와 토요타통상을 넣기도 합니다. (그 아래에는 다소 격차가 있는 카네마츠가 있는데 회사 규모에서 좀 차이가 있고, 다른 종합상사들과 비교하기에는 상대적으로 영업분야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1) 미쓰비시상사(三菱商事)
미쓰비시상사는 명실상부한 종합상사 업계를 대표하는 업체입니다. 일본에서 다른 수식어 없이 그냥 ‘상사(쇼지)’라고 하면 으레 미쓰비시상사를 뜻한다고 할 정도로 이 회사의 존재감은 압도적입니다. 역사상 상사는 미쓰비시 그룹의 근본이라고 볼 수 있고, 또 실제로 전후 미쓰비시 그룹에 있어서 미쓰비시 은행과 더불어 중핵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했던 것 역시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 업체의 위상이 과거의 역사에서만 기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뒤에서 살펴볼 마루베니처럼 예전에는 잘 나가다가 지금은 그만큼의 위상을 갖지 못하는 회사도 있고, 스즈키상회와 같이 금융위기를 초래하면서 굴욕적으로 사라진 업체도 있으니까요.

현재 미쓰비시상사가 가진 가장 큰 강점은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종합상사 비즈니스 모델의 두 축이 트레이딩과 사업투자라고 한다면, 사업분야의 두 축은 자원과 비자원입니다. 과거 상사들은 에너지, 원자재 등의 자원의 수출입 및 거래가 주력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자원이라는 것이 워낙 가격의 등락이 극심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돈을 잃더라도 뒤로 돈을 벌게 해 주는 비자원 분야의 영업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 앞서서도 말했듯 해외투자와 내수투지의 비중 역시 국내외 경기차의 리스크를 경감하는 중요한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미쓰비시 상사는 자원과 비자원, 해외와 내수의 비중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미쓰비시 상사는 매출 기준으로 자원과 비자원을 대략 2:3, 국내와 해외를 45%:55% 정도로 배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현대 일본 종합상사의 전형이라고 볼 수도 있는 모습입니다.

미쓰비시상사가 사업투자를 통해 가지고 있는 업체 중 가장 유명하고, 또 중요한 회사가 일본 3대 편의점 체인 중 하나인 로손(LAWSON)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잠시 진출했다가 철수한 흑역사가 있긴 하지만, 현지에선 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와 함께 3파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본에 여행을 가면 흔히 보이는 파란색 간판의 편의점이 바로 로손입니다. 미쓰비시상사는 이 로손을 중심으로 하여 식품도매업체인 일본식품 등 식음료 업계의 국내외 여러 업체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우리에게 파제로 등의 브랜드로 알려진 미쓰비시자동차의 지분(한때 미쓰비시상사 산하에 있다가 지금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산하로 이동)과 슈퍼마켓 체인인 라이프, 또 일본 KFC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이토추상사(伊藤忠商事)
미쓰비시상사가 전통적으로 종합상사를 대표하는 업체라면 최근 가장 무서운 기세로 치고 올라오는 회사가 이토추상사입니다. 미쓰비시상사가 국내외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면, 이토추는 그야말로 국내산업, 그리고 비자원분야에 집중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자재가격의 약세와 일본 내수경기의 부활을 발판으로 삼아 이토추상사는 미쓰비시상사의 턱밑까지 치고 올라왔고, 결국 올해 미쓰비시를 몰아내고 순이익 기준으로 업계 1위에 등극합니다. 반면 위에는 업계의 대표주자라고 소개한 미쓰비시상사는 올해 결산에서 원자재분야의 손실 등으로 인해 순이익 기준으로 업계 4위로 내려앉는 굴욕을 맛보았습니다. (단, 원자재 시장이 유동적인 만큼 업계 위상까지 정말로 이렇게 바뀌었는지는 두고 볼 필요가 있음.) 자원분야의 비중이 비자원분야의 1/3 정도밖에 되지 않고, 수익의 75%가 내수에서 발생하는 이토추의 사업 포트폴리오가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토추상사의 특징을 가장 보여주는 부분이 편의점 사업인 패밀리마트(ファミリーマート)를 총지휘하는 제8컴퍼니(사업부)입니다. 일본여행을 가면 흔히 보이는 초록색 간판의 편의점들인데, 사실 우리나라에도 2012년 전까지만 해도 지금의 CU가 ‘훼미리마트’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기도 했었죠. (사실 전 아직도 CU라는 이름이 조금 낯설다는 느낌이 듭니다.)

종합상사들은 법적으로는 하나의 회사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컴퍼니제, 즉 사업부별로 돌아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이 처음 배속받은 사업부에서 거의 회사생활을 마치게 된다고 할 정도로 각 사업부의 독립성이 강한 편입니다. 산하의 로손을 식품도매업체 등과 함께 컨슈머산업그룹(사업부) 소속으로 배속하고 있는 미쓰비시상사와 달리, 이토추는 아예 편의점 부문만 전담하는 제8컴퍼니(사업부)를 신설할 정도로 열의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토추의 지휘아래 패밀리마트는 나고야 지역 등을 중심으로 상당한 점포를 갖고 있던 서클-K를 최근 합병하면서 점포수 기준으로 업계 2위로 올라섭니다.

이외에도 이토추는 위에서도 말했듯 청과업체 Dole, 식품유통업체인 이토추식품과 일본액세스, 햄 생산업체인 프리마햄(야구팀으로 유명한 닛폰햄의 라이벌 격 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우리에게도 익숙한 의류브랜드 데상트의 40%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 데상트 관련해서는 재밌는 얘기가 있는데, 이토추는 2019년 적대적 공개매수(TOB)를 통해 전격적으로 데상트의 지분 40%를 인수합니다. 당시 이 활극의 뒷편에는 한국에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이전부터 이토추는 경영난을 겪는 데상트를 지원하며 양사는 깊은 관계가 있었으나, 동시에 인사문제 등을 두고 양사간의 갈등의 골이 깊었습니다. 여기에 기름을 부은 것이 바로 한국시장 문제였습니다. 데상트는 한국에서 나름 인기가 있었고 까닭에 기존 데상트의 경영진들은 한국사업을 중시하기를 원했습니다. 반면에 주주였던 이토추는 한국에서의 사업비중을 줄일 것을 희망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도 여러 양사간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결국 이토추는 실탄을 동원해 전격적으로 주식의 공개매수에 나섰고, 2019년에 데상트의 지분 40%를 인수하게 됩니다.


3) 미쓰이물산(三井物産)
미쓰이물산은 비교적 우리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상사의 모습에 부합하는 회사입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비자원보다 자원의 비중이 많고, 위의 미쓰비시나 이토추와 달리 편의점 산업 등 유통 메이저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미쓰이물산도 미쓰이식품, JA미쓰이리스 등 내수산업 업체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세븐일레븐의 모회사인 세븐아이홀딩스에도 지분을 갖고 있음.)

조금 진부한 표현이긴 하지만, 조직의 미쓰비시, 단결의 스미토모, 사람의 미쓰이라는 일본 상업계의 격언(?)이 있는데, 이것은 미쓰이 그룹, 그리고 그 그룹의 가장 대표적 회사인 미쓰이물산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팀플레이를 중시하고 튀는 사람보다는 순응형 인재를 선호하는 미쓰비시와는 달리 미쓰이는 전통적으로 우수한 개인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해 주는 풍토를 중시했는데, 재미있게도 아직도 일본의 회사평가 사이트 등을 참조하면 종업원들의 개성이 강한 편이라는 평가가 종종 눈에 띕니다. (물론 역시 이것도 부서와 사업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4) 스미토모상사(住友商事)
흔히 일본의 3대 (구)재벌로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를 꼽습니다. 전전에는 막강한 본사의 힘을 바탕으로 일본 재계에 군림했던 이 구재벌들은 2차대전 패전 후 GHQ에 의해 강제 분리되었고, 전후 계열 금융기관 등을 중심으로 다시 결집했지만 과거와 같은 일사불란한 체제로 돌아가지는 않고 이제는 느슨한 연합군과 같은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구재벌계 기업집단들 내에서 은행과 더불어 종합상사는 독보적인 위치를 갖고 있습니다. 복잡한 얘기를 단순화해 설명한다면, 본사라는 사령탑이 사라진 전후 일본 기업집단에 있어서 은행이 계열 기업에 돈을 대고, 상사는 거래처를 주선하는 형태로 각 기업들의 돈줄과 영업줄을 꽉 쥐고 있었기 때문에 자연히 은행과 상사가 한 팀으로 기업집단의 중핵이 되는 구조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소위 고산케(御三家, 가문 단절을 막기 위해 토쿠가와 이에야스의 아들 3명이 분가하도록 하여 유사시에 대를 잇도록 한 데에서 유래된 표현으로, 대개 일본에서는 탑3를 뜻하는 뜻으로 쓰임)라고 불리는 일본 기업집단의 중핵에는 으레 은행 하나와 종합상사 하나는 꼭 들어가는 편입니다. 미쓰비시 계열은 미쓰비시은행과 미쓰비시상사가, 미쓰이계열은 미쓰이은행과 미쓰이물산이 주도하는 식으로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3대 구재벌의 하나인 스미토모는 이야기가 조금 달랐습니다. 스미토모 상사는 미쓰비시나 미쓰이의 상사업과는 달리 2차대전 후에야 탄생합니다. 스미토모 그룹 자체는 에도시대부터 존재하였던 유서깊은 회사입니다. 포목점 에치고야로 탄생한 미쓰이와 더불어 스미토모는 17세기로 거슬로 올라가는 상인가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미쓰이나 미쓰비시와는 달리 스미토모는 별도의 상사를 갖고 있지 않았고, 같은 간사이 지역 출신의 이토추상사나 마루베니를 상사 창구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스미토모가 상사를 갖게 된 것은 2차대전 이후였는데, 당시 종전으로 인해 군 휴직중인 스미토모 직원들이 일거에 복직하게 되면서 이들의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만들어낸 것이 스미토모 상사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 스미토모의 상사부문은 아무래도 스미토모 그룹 전체의 영업망을 지탱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상당기간 동안 스미토모 계열의 회사들은 이토추 등 기존 상사들과 거래를 합니다. 하지만 스미토모 상사가 점차 자리를 잡으면서 지금은 스미토모 계열 전체의 대표창구로 자리잡게 됩니다.

역사 얘기가 좀 길었는데, 이런 이단아적인 스미토모상사의 역사 이외에도 스미토모는 굉장히 특이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비자원분야에 주력하는 이토추와 비교해도 월등할 정도로 스미토모의 비자원분야 비중은 높습니다. 이토추가 자원:비자원 비중이 1:3 정도라면, 스미토모는 1:7 정도로 압도적으로 비자원분야의 포션이 큽니다.

그렇다면 스미토모는 대체 무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가? 라는 점을 본다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쥬피터 텔레콤이라는 케이블TV의 지분 50%를 이 상사가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IT 서비스 분야에서 나름 유명한 SCSK를 가지고 있는 등 스미토모상사는 원자재나 국내 유통 및 식품산업 등에 주력하는 다른 상사들과는 조금 결이 다른 성장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5) 마루베니(丸紅)
5대 종합상사의 수문장이라고 할 수 있는 회사가 바로 마루베니입니다. 일본정치사를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리크루트, 록히드마틴과 더불어 정치 스캔들 사건으로 기억이 있는 회사일텐데요, 사실 이 회사는 이토추와 같은 뿌리를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원래 형제간이 경영하던 두 회사는 분리와 통합을 거듭하다 2차대전 이후 최종적으로 분리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위에서 말한 스미토모상사를 대신해 스미토모 그룹의 영업망을 지원하며 종합상사계의 3M(미쓰비시, 미쓰이, 마루베니)로 군림했지만 지금은 그만큼의 위상을 갖고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스미토모와 같이 마루베니 역시도 메이저 3대 종합상사와는 다른 차별화된 성장전략을 꾀하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에너지나 자원분야에 치중된 다른 종합상사들의 트레이딩 부문과 달리 마루베니는 곡물 및 농산물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위해 마루베니는 미국의 곡물회사 가빌론과 농약 및 비료업체 헬레나를 매수하는 등 고유의 성장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민간발전사업 역시 마루베니가 역점을 기울이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업체 내부적으로는 메이저 3사에 비해서는 상사로서의 힘이 떨어지고, 미래가 불안하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모양입니다. 같은 1군이라고 해도 우승을 노리는 팀과 1군 잔류가 목적인 팀과는 처지에 차이가 있겠죠.


번외) 소지츠(双日), 토요타통상(豊田通商)
5대 종합상사와는 다소 규모가 차이가 있지만, 이외에도 소지츠와 토요타통상을 넣어 7대상사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소지츠의 경우 한자로 풀면 쌍일인데, 이것은 닛쇼이와이(日商岩井)와 니치멘(ニチメン、旧)日綿実業)이 통합한 역사를 보여줍니다. 닛쇼이와이 역시 일본상업과 이와이가 합병한 회사이니 이 상사는 합병에 합병을 거듭한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쯤 되면 슬슬 눈치를 채시겠지만 아무래도 메이저 3사를 제외한 업체들은 전 산업 분야의 병진을 꾀하기보다는 말은 종합상사라고는 해도 나름대로 특화를 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사실 더 규모가 작은 전문상사들은 아예 다른 분야의 영업을 포기하고 특정분야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소지츠나 토요타통상은 그 중간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지츠의 경우 보잉의 일본 대리점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 여담으로 나이키가 처음 영세한 신발회사일 적에 자금난에 빠진 필 나이트와 나이키를 소지츠의 전신인 닛쇼이와이의 한 직원이 적극적으로 도와 자금지원을 받게 해 주었고, 덕분에 나이키가 자금난을 이겨낼 수 있었다는 미담이 존재하는데, 아직도 나이키 본사에는 닛쇼이와이 기념비가 있다는군요.

토요타통상은 이름에서도 보이듯 자동차 메이커 토요타 산하의 상사입니다. 이 회사는 한 마디로 요약하면 토요타의, 토요타에 의한, 토요타를 위한 상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장 좀 보태 별도법인으로 분리된 토요타의 영업 및 조달 부문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회사의 모든 역량이 토요타의 백업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업을 전혀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회사도 위 소지츠와 마찬가지로 토멘이라는 회사를 합병하여 사세를 보강한 전력이 있고, 특기할 만한 점으로는 프랑스의 상사 CFAO를 매수하여 아프리카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3. 나가면서
인터넷 커뮤니티에 일본이 건물주 국가고, 내수산업이 빵빵하다는 총론격의 지식들은 많이 돌아다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본경제가 굴러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은 부족한 것 같아서 부족하나마 몇글자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 일본경제 소식은 비교적 잘 유통이 되는 편이라 오늘 제가 적은 내용과 비슷한 혹은 더 전문적인 페이퍼들이 구글링으로 손쉽게 입수가 가능합니다만, 국내에는 소개되지 않은 일본 원어 자료를 일부 추가하여 그래도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정보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기업과 경제, 그리고 일본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League of Legend
21/10/09 21:46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초입에 언급하신 것처럼 어렴풋이 알고만 있었던 것을 조금 더 알게되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5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몽
21/10/09 21:51
수정 아이콘
일본의 상사는 제가 아는 상사와는 상당히 다르군요

그리고 일본이 금융에 약하다는 얘기를 꽤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특유의 방식으로 21세기에 꽤 잘 적응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09 23:09
수정 아이콘
장인정신 이미지 탓에 의외로 일본이 금융, 미디어 등 서비스산업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특히 금융에서는 덩치 자체가 큰 중국을 제외한다면 아시아의 1위 금융강국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쓰비시UFJ은행과 노무라증권과 같은 일본의 대형 금융기관들은 미국이나 중국만큼은 아니어도 나름대로 메이저 플레이어의 위상이 있다고 볼 수 있죠. 또 종합상사 같은 민간기업들이 해외 기업이나 자산을 쇼핑하고 있어서 점차 금융기능이 강화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일본의 서비스업에 대한 이해 부족은 고도성장기의 일본과 버블붕괴에 대해서만 소개하고, 헤이세이 이후의 일본경제에 대해서 우리나라에 잘 안 알려져서 발생하는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쓴 이유 중 하나도 헤이세이 이후의 일본경제에 대해서 좀 알아보는 기회를 갖고 싶어서이기도 했습니다.
깃털달린뱀
21/10/09 21:59
수정 아이콘
(수정됨) 와, 양질의 글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연관 분야를 (굉장히 광범위하게) 수직계열화하여 핵심 사업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각 분야 별 부가가치 또한 흡수하고, 공급망을 장악함으로써 전체 사업의 안정성도 담보한다는 것 같은데 맞나요? 거기에 자금력을 바탕으로 우리로 치면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역할을 하며 시세 차익도 노리고요.
보통 수직계열화하면 이케아나 유니클로같이 특정 산업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통용되는 느낌이었는데 일본의 상사는 훨씬 더 다양한 분야를 전세계적으로 한다는 느낌이네요. 스케일이 장난 아니라서 두근거립니다.
일본 뿐만 아니라 이런 국가 별 경제가 굴러가는(?) 것 전방위적으로 관심 있는데 어떤 소스를 찾아보면 되나요?
이그나티우스
21/10/09 22:59
수정 아이콘
네 맞게 이해하셨습니다. 실제로 말씀하신 것처럼 일본계 종합상사들의 행보를 보면 (적어도 사업투자 부분에서는) 버크셔 해서웨이나 코크 인더스트리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을 정도로 투자기업으로서의 행태를 많이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규모 면에서는 미국이나 중국에 비해서는 조금 차이가 있기는 하겠죠.

거시경제 지표를 원하시는 것이면 월드뱅크나 국제통화기금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만(사실 그것보다 해당 지표를 구글링하는게 더 빠르겠죠), 본 글에서와 같은 기업경제나 산업부문에 대한 지식은 안타깝게도 국가별로 책이나 인터넷에서 일일이 찾아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주요국에 대해서는 단행본이나 논문 등으로 자료들이 제법 있는 편이라 인터넷과 도서관 등으로 관심이 있는 국가들에 대해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깃털달린뱀
21/10/09 23:05
수정 아이콘
제대로 이해했다니 기쁘네요 흐흐.
답변 감사합니다. 거시 지표보다는 국가 전체의 산업 분석이 관심 분야에 가까운데, 힘들겠지만 논문 많이 뒤져봐야겠네요. 지금으로썬 제가 뭘 모르는지 몰라서 못찾는 그런 수준인데 더 노력해야겠지요. 석사의 의미가 '얘는 그래도 논문 찾고 읽는 데는 문제가 없겠군'이라고 들었는데 석사를 갈까 싶기도 하고요 흐흐흐흐.
어쨌든 정말 감사드립니다!
바람돌돌이
21/10/09 22:09
수정 아이콘
영업하다보면 일본진출이 어려운게 일본기어들간의 느슨한 연합이라는 구조가 외국인에게는 잘 와닿지도 않고, 설명도 어려운데 현지에서는 분명히 작동하는게 느껴진다는거죠.
이그나티우스
21/10/09 23:17
수정 아이콘
좋은 지적 해주셨습니다. 일본 경제뉴스를 보면 명시적으로 합병이나 협약을 체결한게 아닌데도, 은근히 자기들끼리 뭉치는 '라인'이 눈에 밟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 경제지 등에 기업의 계보가 자주 실리는 것도 이런 눈에 보이지 않는 결합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인게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마스터충달
21/10/09 22:18
수정 아이콘
PGR의 일본통이시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6
수정 아이콘
과찬이십니다. 앞으로도 일본 관련 정보는 유용한 것이 있으면 소개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Promise.all
21/10/09 22:20
수정 아이콘
와, 굉장히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일본에 대한 어떤 막연한 그림의 한 퍼즐을 오늘로 하나 가져가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6
수정 아이콘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강이
21/10/09 22:21
수정 아이콘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했었던 일본 종합상사 및 일본의 투자경제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글 읽는 맛에 pgr 옵니다. 행복한 연휴 보내세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6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군-
21/10/09 22:25
수정 아이콘
건물주 얘기가 나왔으니 궁금한게 있는데, GDP가 각 국가의 소득 지표라면, 각 국가의 자산지표를 나타내는 수치는 뭐가 있을까요? 진짜 강대국인지 아닌지를 알려면 그걸 알아야 할거 같은데...
어둠의그림자
21/10/09 22:43
수정 아이콘
총자산규모(국부) 통계가 있긴한데 어짜피 gdp에 얼추 비례해서 딱히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깃털달린뱀
21/10/09 23:20
수정 아이콘
GDP 같은 유량(flow) 지표와는 다르게 자본총량같은 저량(stock) 지표는 다루기가 굉장히 어렵다 하더라고요. GDP가 많이 쓰이는 이유도 그래서라고 들었습니다.
앙겔루스 노부스
21/10/10 21:38
수정 아이콘
제가 아는 한에서는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ountries_by_total_wealth

이게 그나마 대중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자료인걸로 압니다. 윗분들 말씀마따나 이 지표가 절대적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만, 참조는 되지 싶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2
수정 아이콘
다른 분들이 충분히 설명을 해 주셔서 추가로 내용을 추가하지는 않겠습니다. 부족한 제 식견으로는 저량을 기준으로 하는 지표를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프즈히
21/10/09 22:27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2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09 22:29
수정 아이콘
일단 추천박고 여유있을때 정독하겠습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2
수정 아이콘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nm막장
21/10/09 22:29
수정 아이콘
와 이거 엄청 궁금했었는데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2
수정 아이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시식코너지박령
21/10/09 22:51
수정 아이콘
와 감사합니다. 예전부터 알고 싶았던 건데 정말 쉽고알차게 써주셨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3
수정 아이콘
도움이 되어서 저도 보람을 느낍니다.
21/10/09 23:23
수정 아이콘
오 재미있는 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3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라 안티포바
21/10/09 23:25
수정 아이콘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22:13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케이드
21/10/09 23:28
수정 아이콘
(수정됨)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가 제조업 중심 국가다 보니, 일본경제를 볼때도 제조업 위주로 보고 '별거 없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어떻게 아직도 세계 3위의 경제 대국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지 궁금하기도 했는데, 이렇게 우리와는 다른 분야가 발달되어 있는 거였군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01:20
수정 아이콘
네 중요한 점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버블붕괴 이후로 우리가 상식적으로 아는 일본경제의 구조가 상당히 많이 변했습니다. 기업들의 역학구도도 많이 변했구요. 특히 이 과정에서 최종소비자, 외국인의 눈에 띄지 않는 소재, 금융 등 산업으로 일본산업의 중심축이 많이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부분이 잘 알려지지 않다보니 일본 다 망했다는 식의 낭설이 떠돌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21/10/09 23:34
수정 아이콘
야마사키 도요코의 소설 불모지대에 일본 상사맨들의 피땀과 애환이 잘 묘사되어있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8
수정 아이콘
불모지대가 제가 알기로는 일본군 출신의 이토추 상사 직원이었던 세지마 류조를 소재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 젊은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장년에서 노년층에는 나름 알려진 소설로 알고 있습니다. 한일관계 관련해서 이런저런 복잡한 이야기가 많은 양반이긴 하지만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09 23:53
수정 아이콘
전에 종합상사를 다녔는데 한국은 기본적으로 유통과 트레이딩이 분리된 기업집단이 대부분이긴 합니다. 일단 내수경제 자체가 크지 않고 수출의 비중이 크다 보니,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유통 뿐만이 아니라 수입 자체도 상사에서 그렇게 크진 않아요. 그 마저도 트레이딩 비중 자체가 강제적으로 줄어드는 분위기구요. (무슨 사업혁신이나 그런 거 때문이라기 보다, 시대가 바뀌면서 메이커와 바이어가 직접 컨택트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그 사이에서 종합상사의 트레이더로서의 지위가 약해지는 거죠. 대신에 대기업 종합상사들은 경제력을 이용해 지급기간을 여유있게 제공하는, 일종의 금융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영업방식이 바뀌기도 합니다. 또는 현지 창고운영을 통한 JIT 딜리버리 제공이라던지 이런 중소 메이커에서 제공하기 힘든 서비스를 중간에서 대신 제공하는 방식도 그렇구요.)

그에 반해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기본적으로 내수의 비중 자체가 우리와는 비교도 안되게 크고,
그를 바탕으로 매우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죠.
작성자님의 말씀대로 '와 이런 것도 해?' 싶은 일까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01:17
수정 아이콘
상사 전현직자 분이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해서 각별히 더 조심스러운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실무적인 측면에 대한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펠릭스
21/10/10 01:37
수정 아이콘
우와... 이런게 양질의 글이죠.

추천 박습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8
수정 아이콘
추천 감사합니다.
도들도들
21/10/10 02:02
수정 아이콘
눈이 번쩍 뜨이는 양질의 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9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21/10/10 02:26
수정 아이콘
dole 의 광고 센스가 범상치 않더라니. 일본 영향이었군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5:49
수정 아이콘
이 글 쓰고 추가로 찾아봤는데, 이토추 쪽에서 Dole의 브랜드 마케팅 등 경영에도 상당히 관여하고 있더군요. 아무래도 본사의 의지가 마케팅에도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합니다.
서지훈'카리스
21/10/10 03:15
수정 아이콘
일본은 한국과 좀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인데
한국은 예를 들면 삼성전자에서 직접 수출을 하지만 일본은 대부분 상사를 끼고 합니다. 삼성도 예전에는 삼성물산을 끼고 거래했지만 대개 한국회사가 그렇듯 규모가 커지면 그 거래에 대한 마진 즉 수출주선업무도 직접 수행하는 형태로 바뀌는 반면
일본은 이거는 상사의 영역이라는 관념이 확고해서 그 선을 서로 넘지 않는 느낌이 있습니다. 대기업들도 대부분 상사를 끼고 거래하더군요
21/10/10 08:40
수정 아이콘
2000년대 이후로 일본 기업들도 해외지사가 있는 지역에서는 리스크가 큰 안건을 제외하고는 상사를 빼고 하는 경우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당연히 현지 지사 운영으로 돈이 들어가는데, 상사커미션 까지 끼고 할 정도로 일본 제조업들이 코스트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기에..)
이런 움직임 때문에 2000년대 초에 일본에서는 "상사 무용론"이란 말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위기 속에서 일본 종합 상사는 이 글에서 잘 풀어주신 대로 일종의 투자회사로 변신하게 되고, 최고 실적을 갱신하는 등 5대 상사모두가 훌륭하게 이뤄냈죠.

2000년-2010년대 투자는 에너지, 자원쪽이 대세를 이뤘습니다. 광산 개발, 발전 IPP 등 왠만한 기업규모로는 과감하게 못하는 부분들을
규모의 경제로,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투자를 하고 은행이나, 전문 투자회사와는 달리, 상사맨들이 경영에도 직접 참여하는 스타일로 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최근 상사들은 또한번의 시련을 겪게 되는데, 에너지, 자원의 돈벌이가 예전만큼 쏠쏠하지 않다는데 있습니다.
화석연료 배척 움직임 속에서, 석탄채굴권은 종이 쪼가리가 되고, 가스전등도 예전만큼 수요가 높지않죠. 발전 쪽도 수조원이 오갔던 석탄 화력, 컴바인드사이클가스발전등이 점점 규모가 적은 수십억원, 몇백억원으로 작게 많이 짓는 신재생발전으로 시대가 변했죠.
규모가 작아지면, 먹을 수 있는 파이가 작아지는 동시에, 리스크가 작아진다는 말이기도 하기에, 너도나도 뛰어들수 잇게 되고 종합상사의 강점이 많이 퇴색하게 됩니다.

최근 미쓰이, 미쓰비시 상사의 약화는 이런 배경이 있고, 이토츄 1위의 배경엔 이 에너지 쪽에 크게 미련을 두지않고, 소비재, 유통쪽에 엄청난 체인을 구축해 두었던 것에 있죠.

아무튼 일본 종합상사는 재미있는 집단입니다. 영어 사전에도 회사의 정의를 한마디로 나타내기 어려워서 일본어 그대로 소고쇼샤로 고유명사로 등록되 있다죠.
이그나티우스
21/10/10 15:58
수정 아이콘
Roland/ 좋은 정보를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제 글에서 간략하게 짚고 넘어갔던 부분이 소개가 되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일본 메이커들의 영업부문은 상당히 거대합니다. 예를 들어 토요타나 미츠비시전기와 같은 메이저 기업의 경우 문과계열 직원만 매년 100명 이상 뽑는데, 이 인원들이 대부분 다 영업부문으로 배치된다고 합니다. 이런 공격적 영업인원 확충은 그만큼 메이커가 판매점 라인과 직접 거래를 트는 경우가 늘어나는 시대적인 환경이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또 사업투자 부문에서도 자원투자의 성적이 신통치 않다는 부분도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사업투자의 주된 영역 중 하나가 외국 광산이나 유전 등을 사들이는 것인데, 이게 앞으로 사양산업이 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 아마 종합상사들도 고민이 많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종합상사들도 트레이딩을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버크셔 해서웨이나 코크 인더스트리처럼 회사를 가진 회사로 변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그렇게 상당부분 변하기도 했고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5:52
수정 아이콘
서지훈'카리스/최근에는 Roland님이 지적해주신 것처럼 상사를 끼지 않고 메이커의 영업부가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판매과정의 리스크를 감당하는 부분 등 메이커의 영업부문만으로는 충분치 않아 여전히 상사들의 트레이딩 영역에서의 활동여지가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상사의 활동영역이 공고하기 때문에 여전히 종합상사들도 트레이딩 업무를 포기하지 않고 있고, 또 본문에서는 소개하지 않았지만 특정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상사들도 상당히 폭넓게 존재하는 것도 그런 맥락이겠지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AaronJudge99
21/10/10 08:24
수정 아이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58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투락월드
21/10/10 09:42
수정 아이콘
영국, 미국인에게 상사란 무엇인가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더군요. 트레이딩이라 하면 일부는 맞는데 트레이딩 회사라 하면 너무 부족한 크크
바람돌돌이
21/10/10 10:26
수정 아이콘
제조 빼곤 다 하는 회사죠
이그나티우스
21/10/10 15:59
수정 아이콘
지금은 잘 안 쓰는 말인데, 이쑤시개부터 로켓까지라는 말로 종합상사의 영업부문의 광대함을 나타내는 말이 있었는데, 요즘은 그게 단순히 그런 물건들을 파는게 아니라 만드는 일에도 참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지금은 르노닛산에게 넘기긴 했지만 위에 소개한 대로 미쓰비시상사가 미쓰비시자동차를 가지고 있었던 적도 있었고요.
21/10/10 10:53
수정 아이콘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5:59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0 11:42
수정 아이콘
정말 양질의 글이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0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0 12:26
수정 아이콘
재밌게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0
수정 아이콘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0 13:23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고맙습니다.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어쨌거나 아직 일본은 일본이지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1
수정 아이콘
밥솥은 무조건 조지루시, 컴퓨터는 후지쯔 NEC를 찾던 시대는 이제 더 이상 아니긴 하지만, 해외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0 13:43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시간되시면 가끔씩 연재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인사이트가 포함되어 있어서 너무 좋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1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뭐 현업에 있거나 전문가가 아니라 이런 글을 쓸 때마다 틀린 부분이 있을까 하여 조마조마합니다. 그래도 국내에는 잘 소개되지 않은 정보가 있다면 정리해서 시간이 나는 대로 올릴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라울리스타
21/10/10 13:59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박가네에서 일본 취준생들이 제일 가고 싶은 회사가 토요타가 아니라 상사라고 해서, 도대체 상사가 뭐길래?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 해소가 되네요.

서민-중산층들의 삶이야 한국이 일본과 많이 비슷해졌다고 해도 국가 간 체급 차이는 아직도 유의미하게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예전처럼 떡상은 불가능 하더라도, 1억이 넘는 저 튼튼한 내수가 있는 이상 절대 무너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그런면에서 우리나라의 현재 저출산 고령화는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느껴지네요...

일본은 ODA도 활발한 것으로 아는데, 그쪽으로도 확실한 이윤을 얻고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5
수정 아이콘
네 실제로 인문계 학생들의 선호도를 보면 메이커의 종합직(대부분 영업직)보다는 종합상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 평균 임금에서도 차이가 있고 다루는 안건의 크기나 재량권, 산업의 최상류에 위치해 있다는 점 등 메리트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ODA는 제가 정말 잘 몰라서 말씀드리기가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실 일본과 한국은 국가의 체급차이가 좀 있어서 단순히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을 무시하고 일본에게 이겼다, 졌다 류의 논의를 하는 것은 별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일본에 대해 열등감을 느낄 필요도, 우월감을 느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0 14:48
수정 아이콘
아이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내용이 알차서 일단 쑥 훑어봤는데
다시한번 정독해야겠네요
이그나티우스
21/10/10 16:05
수정 아이콘
네 시간 나는 대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스라이
21/10/11 06:23
수정 아이콘
(수정됨) 유익한 글 재밌게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잦은 집필 부탁 드려보겠습니다.

달아주신 댓글까지 포함해서 헤아려보면 , 일본 버블 이후의 산업구조 재편이 우리네 인식 이상으로 컸다는 말씀이시군요 .
일본이라는 국가 자체의 경쟁력 재고 측면에서 보면 좋은 변화이고 적응이겠지만 , 일본 국민 개개인에게도 바람직한 결과라 볼 수 있을런지는 좀 의문이네요.
뭐 , 돈이란 게 일단 없는 것 보단 있는 게 나은거 아니냐 라고 반론들어오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크크.
이그나티우스
21/10/11 22:18
수정 아이콘
버블붕괴 이후 일본경제의 변화로 인한 일반 가구 및 개인이 받는 영향에 대해서는 양방향의 힘이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거시경제지표의 개선이 개인에게는 그리 와닿지 않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아베노믹스가 적어도 표면상으로는 성공하면서 GDP, 주가지수, 기업의 실적 등 외부적인 지표는 분명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가구당 가처분소득은 세금과 준조세의 증가로 인해 그리 크게 늘지 않은데다, 파견사원 등 불안정한 고용상태가 증가하면서 개인 입장에서는 호경기의 온기를 느끼지 못하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번 기시다 내각이 신자유주의의 모순을 해결한다는 거창한 목표를 내거는 것도 이런 맥락이구요, 야당에서도 이런 부분을 많이 지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개인에게, 가구에게 부정적인 이펙트만 있느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단 실업률이 낮습니다. 일단 주요 대기업들이 실적이 다들 나쁘지 않기 때문에 단카이세대의 은퇴에 발맞추어 정규직 사원들은 대량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산업구조의 재편으로 인해 사양산업의 업체들이 사라지는 등 부정적인 쇼크는 있었지만, 반면에 IT분야(후지쯔, NEC, 액센츄어 등)나 서비스업(유니클로, 니토리 등) 등 새로이 발전하는 업체에서 인재들을 대량으로 채용하면서 구직자들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채용방식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본 대학생들이 과거 취업 빙하기 시절처럼 큰 압박을 느낀다고 보긴 어렵고, IT분야 등을 중심으로 이직자들에 대한 수요도 높습니다.

일본의 산업구조 재편으로 인한 영향력은 대단히 복합적이고, 거기에 대해서는 각론에 주의하면서 주의깊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Tanworth
21/10/11 09:37
수정 아이콘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여담이지만, 일본 종합상사의 해외 정보력은 엄청나죠.
원래부터 태생이 무역을 위해서 탄생한 기업들이라서 해외 정보에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토추 상사의 회장중의 하나가 전설적인 정재계 브로커였던 세지마 류조였습니다.
10.26사태때 일본 종합상사가 미국 CIA보다 박정희 서거 첩보를 먼저 입수했다는 썰도 있을만큼 대단한 첩보력을 과시하기도 했었습니다.
아스라이
21/10/11 18:50
수정 아이콘
(수정됨) 예전에 피쟐에서 본 게시물에 의하면 그 정보자산 중시 기조의 근원을 만철로 잡더라구요. 어쨌거나 저쨌거나 제국을 경영해 본 구력이 있으니...라고 쓰고나서 생각해보니 얘네 닌자의 나라였죠! 닌자에 대한 판타지를 걷어내고 보면 닌자=전문스파이이고 , 전근대 시기부터 정보의 중요성을 아주 깊게 이해한 문화가 있었다 라고 얘기하면 너무 억지일까요?
이그나티우스
21/10/11 22:19
수정 아이콘
위에도 세지마 류조 이야기가 나오긴 했습니다만 확실히 스미토모 상사의 사례도 그렇고 2차대전의 유산이 전후의 경제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돈이 들어오는 곳에 정보도 들어오는 만큼 종합상사의 정보력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방과후계약직
21/10/11 19:55
수정 아이콘
크... 투자는 디테일에...
이그나티우스
21/10/11 22:20
수정 아이콘
주식투자도 그렇고 기업도 그렇고 개별 기업의 정량적, 정성적 사실관계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과후계약직
21/10/11 23:39
수정 아이콘
스몰캡 투자자시군요!!! 주린이 인사드립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2 00:5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제 개인으로선 분석능력이 떨어져서 스몰캡 투자까지는 아니구요, 펀드 좀 하다가 최근에는 접은 상태합니다. 그래도 어떤 투자건 간에 정보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요.. 제 글이 다른 투자하시는 분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에서 원하는 수익률 올리시길 기원합니다.
21/10/11 23:40
수정 아이콘
일본의 소식이나 문화, 사회 이야기들이 궁금했지만 일본 소설이나 만화로 밖에 접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런 양질의 글을 올려주셔서 많은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시간 되실 때 집필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 가득하세요!
이그나티우스
21/10/12 00:55
수정 아이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10/12 04:51
수정 아이콘
역시 신뢰를 파는 국가와 기업들은 다르군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2 18:57
수정 아이콘
미쓰이물산 같은 회사는 전신인 에치고야까지 따지고 올라가면 수백년이 넘는 회사니까요.. 아무래도 업계 내부에서의 신뢰나 위상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21/10/12 13:39
수정 아이콘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그나티우스
21/10/12 18:57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21/12/04 23:38
수정 아이콘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그나티우스
21/12/05 09:27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01174 [팝송] 아리아나 그란데 새 앨범 "eternal sunshine" [2] 김치찌개2704 24/03/24 2704 4
101173 한 아이의 아빠가 되었습니다. [143] 천우희7105 24/03/23 7105 108
101172 모스크바 콘서트장에서 대규모 총격테러 발생 [36] 복타르9939 24/03/23 9939 0
101170 대한민국은 도덕사회이다. [58] 사람되고싶다8908 24/03/22 8908 30
101168 올해 서울광장서 6월 1일 시민 책읽기 행사 예정 [46] 라이언 덕후7122 24/03/21 7122 1
101167 러닝시 두가지만 조심해도 덜 아프게 뛸수 있다.JPG [43] insane10142 24/03/21 10142 18
101166 이번에 바뀐 성범죄 대법원 판례 논란 [94] 실제상황입니다10757 24/03/21 10757 9
101164 이건 피지알러들을 위한 애니인가..? 스파이 패밀리 코드: 화이트 감상(스포 조금?) [27] 대장햄토리4438 24/03/21 4438 3
101163 박노자가 말하는 남한이 사라진 가상 현대사 [102] 버들소리8945 24/03/20 8945 2
101162 참으로 안 '이지'했던 LE SSERAFIM 'EASY'를 촬영해 봤습니다. :) [14] 메존일각2856 24/03/20 2856 9
101160 삼성전자 990 프로 4TB 42.8만 플스 5 호환 O 떴습니다 [55] SAS Tony Parker 6242 24/03/20 6242 1
101159 [역사] 가솔린차가 전기차를 이긴 이유 / 자동차의 역사 [35] Fig.17264 24/03/19 7264 33
101158 일러스트레이터 이노마타 무츠미 사망 [17] Myoi Mina 12011 24/03/19 12011 1
101157 [번역글] 추도:토리야마 선생 희대의 혁명아가 걸어온 진화의 길 [13] Starscream3518 24/03/19 3518 8
101156 자애와, 동정과, 역겨움을 담아 부르는 ‘가여운 것들’ (스포일러 주의!) [10] mayuri3143 24/03/19 3143 2
101154 평범한 개인 투자자는 주식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가? [77] 사람되고싶다8663 24/03/18 8663 15
101152 해외직구는 좋지만... 역차별 받는 국내 수입업자들? [123] 아서스13926 24/03/18 13926 6
101151 슬램덩크 극장판을 얼마전에야 봤습니다. [35] rukawa5112 24/03/17 5112 0
101150 meson님이 올려주신 연개소문의 승첩에 대한 글을 보니 떠오른 기억이 있습니다. [2] 니드호그1991 24/03/17 1991 7
101149 쓸때없이 맥북프로를 산 의식의 흐름과 10일 후기 [30] 한국화약주식회사4658 24/03/17 4658 1
101148 이엠텍 4070 슈퍼 78만 핫딜+3D Mark 할인. 그 외 잡설 [30] SAS Tony Parker 3828 24/03/17 3828 2
101147 [역사] 연개소문 최후의 전쟁, 최대의 승첩: 9. 나가며 [10] meson1355 24/03/17 1355 15
101146 [역사] 연개소문 최후의 전쟁, 최대의 승첩: 8. 태산봉선(泰山封禪) [6] meson2584 24/03/16 2584 13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1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